정치&경제뉴스

이준석, '박영선·양정철 내각설'에…"尹의 황당하고 두서없는 대안"

작성자 정보

  • 작성자 슈어맨스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17133300375179.jpg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17일 윤석열 대통령이 한덕수 국무총리 후임에 박영선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검토하고 있다는 복수 언론 보도에 대해 "맥락 없고 무엇보다도 많은 국민들이 봤을 때 전혀 개혁적이고 미래지향적이지도 않다고 생각할 인선"이라고 혹평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대통령이) 꼭 재고하고 차분하게 다시 생각해보시길 권고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결국 맥락도 없이 사실상의 거국 내각을 구성할 수 있는 안을 냈다는 것 자체가 대통령이 얼마나 당황하고 두서 없는 대안을 내고 있는지를 드러낸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이 여론을 살펴보기 위해 의도적으로 총리·비서실장 임명설을 흘린 것이라고 봤다.
이에 대해 "국민의 반응이 좋지 않자 용산에서는 1차적으로 부인하고 있지만, 복수 언론이 취재해서 확인했기 때문에 여론을 살피려는 시도가 있었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저는 윤 대통령께서 어제 담화를 통해 많은 국민을 실망시킨 것과 별개로 아주 얕은 정치적인 수로 돌파하려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지금 국정의 전반적인 운영 기조가 바뀌어야 하고 인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이 미래지향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새로운 인물을 발탁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홍준표 대구시장을 차기 총리로 거론한 이유도 결국 윤 대통령께서 지난 대선 경쟁자였던 홍 시장과 협치를 구성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여권 인사 중에서도 대통령이 지난 2년간 내치고 해코지했던 인사, 야당과 협치를 구성하고 외지에 있어서 외교상 소홀했던 국가와 교류를 활성화하는 단계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노력을 당부했다.
이 대표는 이날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본론에서 저희가 접했을 때 너무 황당한 인사는 아니었으면 좋겠다"며 "본인과 합이 맞는 인사안을 올릴 수 있겠지만, 대통령 임기가 3년이 남은 만큼 어떻게든 협치의 틀을 만드는 상징적 인사로 비서실장을 선임했으면 좋겠다.
아무리 생각해도 양정철 전 원장은 아니라고 본다"고 재차 비판했다.
윤 대통령 취임 이후 국민의힘이 네 번째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하려는 데 대해선 "제가 한 말 중에 지금 여권에 대해서 한 말은 거의 틀린 말이 없는 것 같아서 소름 끼친다"며 "'환자는 서울에 있다, 환자는 용산에 있다'고 강서 보궐선거 패배 이후에 여권의 일원으로서 진단했는데, 지금도 맞다고 본다"고 날을 세웠다.
이어 "비대위원장을 누굴 세운다 한들 작금의 위기는 당장 타개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제가 누누히 '약속 대련'이라고 강조했다.
결국에 진짜 국민의 편에 서서 용산의 잘못을 지적하고 바로잡을 의사가 없다고 한다면 비대위원장을 누굴 세워서 '약속 대련'을 한들 달라질 것은 없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에 있는 과거의 동료인 젊은 정치인들, 수도권에 있는 용기 있는 정치인들의 확실한 의사 표현을 바라고 있다"면서 "본인들이 당선됐다고 해서 작금의 위기를 도외시하지 말라"고 조언했다.
한편 개혁신당은 이날 당 대표와 최고위원회를 통합 선출하기 위한 전당대회 개최를 의결했다.
다만 이 대표는 "집단지도 체제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당대표가 사무총장과 연구원장 등 인사권을 단독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에 1인 2표제지만, 단일 지도 체제에 가깝게 운영되도록 결정했다"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앞서 지난 13일 "차기 전당대회에 출마하지 않겠다"며 차기 당대표직을 고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아주경제=구동현 기자 koo12@ajunews.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아주경제(www.ajunews.com)에 있으며, 뽐뿌는 제휴를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2,891 / 1 페이지
번호
제목/내용

공지사항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