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뉴스

감사원, '대통령실 이전 공사 유착 정황' 경호처 간부 수사의뢰

작성자 정보

  • 작성자 슈어맨스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감사원이 대통령실의 용산 이전과 관련한 감사 과정에서 한 경호처 간부가 공사 시공 업체와 유착한 정황을 포착해 지난해 이 간부를 수사 의뢰한 것으로 파악됐다.


17일 감사원에 따르면 대통령실 이전 공사에서 방탄유리 시공 수의계약을 따낸 업체 관계자와 경호처 간부 A씨를 국고손실 등 혐의로 지난해 10월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


감사원은 해당 업체 측이 공사 비용을 부풀렸고, 계약 관련 업무를 맡았던 A씨가 이를 묵인해준 정황을 확보했고, 증거인멸 가능성 등을 우려해 감사가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먼저 수사 의뢰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도 지난해 말부터 해당 업체 측을 압수수색하는 등 공사 비용이 부풀려졌는지, A씨의 금품수수가 있었는지 등을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현재 대기발령을 받고 경호처 업무에서 배제된 상태다.


17133299839358.jpg

앞서 참여연대는 2022년 10월 대통령실과 관저를 용산으로 이전하는 과정에서 불법적 특혜가 있었는지 밝혀달라며 국민감사를 청구했다.
감사원도 이에 같은 해 12월 감사에 착수했고, 2023년 3월 실지(현장) 감사를 끝낸 후 추가 조사와 관련 업체 소명 절차를 진행했다.


이번 감사는 윤석열 정부 출범 후 현 정부에 대한 사실상 첫 감사다.
감사원은 감사 보고서 작성 및 감사 결과 처리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있다며 감사 기간을 이례적으로 다섯 차례 연장했다.
감사 기간은 다음 달 10일까지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배포금지>

<본 콘텐츠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아시아경제(www.asiae.co.kr)에 있으며, 뽐뿌는 제휴를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2,891 / 1 페이지
번호
제목/내용

공지사항


알림 0